♣ 근골격계·관절·통증 질환

1. 목
한의학에서 목은 머리와 몸통, 즉 천지(天地)의 교합처가 되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목이 아픈 원인은 담열로 인한 경우, 습으로 인한 경우, 정기가 부족한 경우 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이를 정확히 판별하여 치료하기 위해서는
사람의 생긴 모습이나 맥, 생활환경, 증상의 양상 등을 종합하여 보아야 합니다.

 

▶ 치료 사례 - 목이 당기고 뻣뻣하다 (인천시 남구 한○○ 여69)

우측 머리와 목이 당기고 뻣뻣해서 병원을 1년 다녔는데 낫지 않는다 하고,
팔다리가 덜덜 떨리며, 성격이 불같이 급하다는 여성분이었습니다.
우측 머리가 아픈 것은 담열로 인한 것이므로 담열을 제거하는 치료법을 썼던 경우입니다.


▶ 치료 사례 - 교통사고 후 어깨와 목의 통증 (관악구 신림동 최○○ 여50)

2개월 전 교통사고를 당한 후로 우측 어깨와 등, 뒷목이 아프고 우측 손이 저린다고 내원했습니다.
습에 상하기 쉬운 체질인 방광체가 목이 뻣뻣하고 아픈 것은 습으로 인한 것인 경우가 많은데,
이 환자분도 방광체로 생겼으므로 습을 없애주는 치료법을 썼던 경우입니다.



 

2. 허리
요통을 한의학에서는 근본 원인에 따라
신허요통, 담음요통, 식적요통, 어혈요통 등 모두 10가지로 나누고 있습니다.
때문에 같은 요통이라도 사람의 형상과 피부색과 맥을 종합하여
근본 원인을 찾아 그에 맞는 치료를 해야 근본적으로 치료가 되는 것입니다.

 

▶ 치료 사례 - 잠시만 서 있어도 허리가 아프다 (영등포구 대림동 이○○ 남38)

양명형 체질로 코가 붉고, 눈 밑이 검었으며, 말이 빠른 남성이었습니다.
21세 때부터 허리가 아팠으며, 허리가 아파 10분을 못 서 있고 집에서 시장도 잘 못 걸어간다는 것입니다. 잘 먹는데 체하기도 잘하며, 체하면 열이 올라서 쓰러질 것 같다고 하였습니다.
몇 달 전에는 저녁 식사 후에 열이 오르고 머리가 터질 듯하다가
다음날 점심 식사 후 쓰러져서 온몸에 식은땀을 흘리고 경련이 있어서
응급실에 실려 간 적이 있다고 내원하였습니다.
이 남성은 양명형으로, 먹는 것 때문에 병이 오기 쉬운 체질이었는데요.
그래서 요통 역시 식적으로 인해 생긴 것으로 보고 식적을 치료하는 처방을 썼던 경우입니다.


▶ 치료 사례 - 허리 디스크 (서울시 마포구 서○○ 남43)

다리가 땅기고 허리가 아픈지 3-4개월이 되었으며, 양방에서는 디스크라 진단받고 내원하였습니다.
이 남성은 뼈가 굵은 것이 특징이었으므로 신허로 인한 요통으로 보고 그에 대한 치료법을 썼던 경우입니다.



 

3. 팔 · 어깨
팔이 아픈 원인은 술을 과음해서 아픈 경우, 풍사로 아플 경우, 한사로 아플 경우, 습사로 아플 경우, 담음으로 아픈 경우, 기혈이 막혀서 아픈 경우, 칠정이 맺혀서 아픈 경우 등으로
다양합니다. 생긴 모습을 보고 근본 원인을 찾아 치료해주면 잘 치료됩니다.

 

▶ 치료 사례 - 담음에 의한 팔의 통증 (부산시 수영구 이○○ 여30)

우측 팔꿈치 주변이 아픈지 1년이 되어가며, 양방에서는 류마티스 판정을 받았다고 했습니다.
양약은 먹을 때는 괜찮은데 약의 복용을 중단하면 다시 아프다고 내원하였습니다.
이 여성은 특징적으로 눈 밑에 검게 담음기가 있었는데요.
이를 보고 담음에 의한 통증으로 판단하고 그에 대한 치료법을 썼던 경우입니다.


▶ 치료 사례 - 칠정의 울결로 인한 팔의 통증 (강남구 개포동 김○○ 여45)

우측 팔꿈치가 너무 심하게 아프진 2개월 반이 되어가며, 살짝만 스쳐도 죽을 정도 너무 아프고,
좌측팔과 어깨도 아프며, 등과 가슴도 심하게 아프다고 하였습니다.
제왕절개 수술 2회와 탈항 수술 1회를 받은 경험이 있으며,
정형외과와 한의원 치료를 받아보았으나 나아지지 않아 내원하였는데요.
코가 강하게 생긴 것을 보아 칠정이 울결되어서 온 통증으로 판단하고 치료했던 경우입니다.




 

4. 등
등이 아픈 원인은 과로하거나 성생활을 과도하게 한 경우, 폐에 병이 있는 경우,
태양경으로 한습이 침범한 경우 등으로
생긴 모습에 따라 근본 원인을 찾아 치료하면 잘 치료됩니다.

 

▶ 치료 사례 - 폐기가 맺혀서 온 등의 통증 ( 동대문구 이문동 서○○ 여69)

등, 어깨, 팔, 다리가 아프며, 등이 결리면 숨을 못 쉰다고 하였습니다.
괜히 우울하고 날이 흐리면 걱정이 없는데도 우울해하고, 잠이 쉽게 들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몸살감기가 잦다 호소하며 내원하였습니다.
이 여성분은 등이 발달하고 피부가 하얀 양명형으로,
폐기가 맺혀서 등과 어깨가 아픈 것으로 판단하고 그에 대한 치료를 했던 사례입니다.



 

5. 가슴
가슴이 아픈 것도 충심통, 주심통, 풍심통, 주심통, 계심통, 식심통, 음심통, 냉심통 등
원인에 따라 세분됩니다.
생긴 모습과 피부색, 맥을 종합하여 근본원인을 찾아 치료해주면 잘 치료됩니다.

 

▶ 치료 사례 - 담을 제거한 것이 원인이 되어 생긴 가슴의 통증 (마포구 신수동 심○○ 여59)

가슴통증이 오면 정신이 하나도 없고 평소에도 가슴이 늘 답답하다고 하며,
40년간 여러 곳을 다녔으나 못 고쳤다며 내원한 여성 환자였습니다..
작년에는 우울증으로 한 달간 입원을 했고, 식사를 하면 가슴이나 배와 머리가 아프며,
속이 비면 쓰리면서 속이 답답하고 미식미식하며, 으슬으슬했다가 열이 났다가 하는 증세를 보인답니다.
입이 쓰고 마르며, 불면으로 우울증약 복용하고 있는 상태로, 고개만 돌려도 어지럽다는 것입니다.
80년에 명치가 식칼을 꽂은 듯 통증이 느껴져 병원에 가서 담낭을 제거한 병력이 있었는데요.
상중하로 갸름하게 사람으로 선천적으로 간담으로 병이 잘 오는 체질로
담을 제거한 것이 흠이 되어서 가슴의 통증과 답답함과 그 외 증상들이 온 것으로 판단하여
그에 대한 치료법을 써서 치료하였던 경우입니다.

 

 

 
상호 : 아카데미한의원 | 대표원장 : 조성태
주소 : 서울시 관악구 신림동 1422-24 | 전화 : 02-883-5005
COPYRIGHT(c) 2012 HMPHOSPITAL.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 취급방침